본문 바로가기
동화이야기

도깨비가 들려주는 대표적인 설화

by 별빛베리 2025. 2. 24.
반응형
대표적인 한국의 도깨비 설화

 

한국 도깨비 설화
비올렛의 숲 forest-of-violet.co.kr
함부르크 인류학 박물관 소장 김준근 기산풍속화첩 [탈판]

 

오늘은 우리나라에 전해 내려오는 재미있는 도깨비 이야기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도깨비는 한국 전통 설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로, 장난기 많고 기발한 매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그럼 이 매력적인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깨비와 힘겨루기 이야기

 

✔ 씨름 잘하는 장쇠와 도깨비

어느 마을에 씨름으로 이름난 장쇠라는 젊은이가 살았습니다. 어느 달밤에 장쇠가 장에서 돌아오는 길에 도깨비를 만났죠. 도깨비는 장쇠에게 씨름을 하자고 제안했고, 밤새도록 씨름을 했습니다. 결국 장쇠가 이겼는데, 도깨비는 약속대로 큰 부자가 되게 해 주었다고 합니다.

 

도깨비를 이긴 힘센 농부

한 힘센 농부가 밤길을 가다가 도깨비를 만났습니다. 도깨비는 농부에게 씨름을 청했고, 농부는 이를 받아들였죠. 한바탕 씨름 끝에 농부가 도깨비를 이겼습니다. 도깨비는 진 것이 분하다며 다음날 밤 더 센 도깨비를 데려오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농부는 "그래? 그럼 나는 우리 형님을 데려올 테니 함께 씨름하자"라고 했더니, 도깨비는 겁을 먹고 도망갔다고 합니다.

 

도깨비와 활쏘기 대결을 한 선비

달빛 아래 글을 읽던 한 선비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도깨비가 활쏘기 시합을 제안했죠. 선비는 자신의 글재주를 믿고 시를 지어 화살에 써서 쏘았고, 도깨비는 평범한 화살을 쏘았습니다. 시가 적힌 화살이 더 멀리 날아가자 도깨비는 선비의 재주를 인정하고 큰 보물을 남기고 사라졌다고 합니다.

 

 

 

🪔 도깨비의 보물 이야기

 

도깨비방망이

가난한 나무꾼이 밤길에서 다친 도깨비를 도와준 적이 있었습니다. 그 보답으로 도깨비는 신기한 방망이를 주었죠. 이 방망이를 두드리면 원하는 물건이 뚝딱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욕심쟁이 형이 이 방망이를 빼앗았다가 도깨비에게 혼이 난 이야기도 전해져 옵니다.

 

도깨비가 준 돈

어느 정직한 농부가 길에서 돈주머니를 주운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주인을 찾아 돈을 돌려주었는데, 알고 보니 그 주인이 도깨비였죠. 도깨비는 농부의 정직함에 감동해 큰 보상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도깨비 삼베

한 가난한 할머니가 밤늦게까지 삼베를 짜고 있었습니다. 그때 도깨비가 나타나 특별한 삼베를 주었는데, 이 삼베는 짤수록 길어지는 신기한 물건이었습니다. 덕분에 할머니는 평생 삼베를 팔아 넉넉하게 살 수 있었다고 합니다.

 

도깨비부채

어느 착한 선비가 더운 여름날 지쳐가는 도깨비를 발견했습니다. 선비는 자신의 부채로 도깨비에게 바람을 부쳐주었고, 감동한 도깨비는 신기한 부채를 선물했습니다. 이 부채로 한번 부치면 폭풍이 일고, 두 번 부치면 비가 내리며, 세 번 부치면 날씨가 맑아졌다고 합니다.

 

🪔 도깨비와 인간의 정 이야기

 

도깨비와 친구가 된 어린이

외롭게 지내던 한 아이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밤, 이 아이는 도깨비를 만나 친구가 되었죠. 도깨비는 매일 밤 아이와 놀아주었고, 아이의 공부도 도와주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실수로 피를 보게 되자 도깨비는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도깨비와 혼인한 처녀

어느 마을 처녀가 매일 밤 찾아오는 잘생긴 청년과 혼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청년의 정체는 도깨비였죠. 마을 사람들이 도깨비의 정체를 밝히려 했지만, 도깨비는 이미 처녀에게 많은 재물을 주고 사라졌다고 합니다.

 

도깨비에게 은혜를 갚은 어부

폭풍우 치는 밤에 한 어부가 바다에 빠진 도깨비를 구해주었습니다. 그 후로 도깨비는 매일 밤 풍성한 고기떼를 어부의 그물로 몰아주었고, 덕분에 어부는 마을에서 제일가는 부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 도깨비를 물리친 이야기

 

똑똑한 할머니와 도깨비

한 할머니의 집에 매일 밤 도깨비가 찾아와 장난을 쳤습니다. 할머니는 도깨비에게 새끼줄을 꼬아오라는 숙제를 내줬죠. 도깨비는 모래로 새끼줄을 꼬려다 실패하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바늘을 무서워한 도깨비

어느 집에 도깨비가 자주 나타나 물건을 훔쳐 갔습니다. 주인은 도깨비가 바늘을 무서워한다는 것을 알고, 물건마다 바늘을 꽂아두었죠. 그러자 도깨비는 더 이상 그 집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도깨비를 속인 영리한 며느리

한 며느리는 매일 밤 찾아오는 도깨비 때문에 곤란을 겪었습니다. 어느 날 며느리는 도깨비에게 "내일 이 시간에 우리 마을 어귀에 있는 참나무 잎을 다 세어오면 내가 당신을 따라가겠소"라고 했습니다. 도깨비는 밤새 잎을 세다가 날이 밝자 사라졌고, 그 후로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 도깨비의 장난 이야기

 

도깨비와 장터 구경

한 남자가 밤늦게 장터를 지나가다가 환하게 불이 켜진 장터를 발견했습니다. 구경을 갔더니 흥겨운 장터가 열리고 있었죠. 그런데 날이 밝자 알고 보니 그곳은 텅 빈 들판이었다고 합니다.

 

소를 지붕에 올린 도깨비

어느 농부가 아침에 일어나 보니 자신의 소가 지붕 위에 올라가 있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모여 소를 내리느라 진땀을 뺐는데, 이것은 도깨비가 장난으로 소를 지붕에 올려놓은 것이었다고 합니다.

 

도깨비불에 홀린 나그네

어두운 밤길을 가던 나그네가 멀리서 반짝이는 불빛을 보았습니다. 그 불빛을 따라가자 점점 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갔고, 결국 날이 밝았을 때 자신이 전혀 다른 곳에 와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알고 보니 그것은 도깨비불이었고, 도깨비들이 장난으로 나그네를 골탕 먹인 것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도깨비 설화에는 도깨비의 다양한 면모가 담겨있습니다. 때로는 사람을 놀리고, 때로는 돕고, 때로는 시험하는 도깨비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본성과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으며, 장난스럽고 기발한 모습 뒤에 깊은 뜻과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깨비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찾아보며,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의 도깨비 알아보기

흥미로운 한국 도깨비의 이야기  여러분은 도깨비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방망이를 든 덩치 큰 모습? 아니면 밤길에 나타나는 도깨비불? 오늘은 우리 문화의 독특한 존재인

forest-of-violet.co.kr

 

 

반응형